평신도 교육 연구원 소개

한국NCD 3 2,758
교회가 해야 할 일 중에 가장 큰 일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가르쳐서 예배하는 공동체를 세우는 일입니다.
성경과 평신도 교육 연구원은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고 온전하게 전하고, 가르칠 것인가를 연구하고 나누는 곳입니다.
하나님의 것은 나눔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좋은 것들을 함께 공유하고 나눔으로 복음의 능력을 확장시켜 가는 일이 본 연구원의 사명입니다.

저는 성서신학을 전공한 학자이면서 목회자로서 오랜 세월 동안 거의 매일 성경을 가르쳐 왔습니다.
성경을 가르치면서 체험한 것은 다른 프로그램으로는 사람들의 변화가 어렵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침 받으면 반드시 변화되고 건강하게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살아 있고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본 연구원에서는 어떻게 하면 성경을 쉽게 가르치고 나누고 전하게 할 것인가를 연구하되, 본인이 사역하는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날 많은 교회들이 교육 훈련 과정이 있지만, 모두 절름발이식 교육이 대부분입니다. 기초 교리적 수준의 교육이나 기초 공과교육 수준으로는 변화와 성장이 어렵습니다.
성경을 온전하게 가르쳐야 합니다. 성경이 성경교육의 교재가 되어야합니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을 온전히 배우고 아는 성도들이 많지 않습니다. 심지어 가르치는 목회자들 조차도 성경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함께 성경을 가르치고 나누는 일에 헌신하여 교회교육을 조금이나마 나누고자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오픈 세미나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언제든지 연락을 주시면 좋은 정보를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대는 전통교회의 목회자 중심의 구역활동을 평신도 중심의 전인적소그룹으로 전환해야합니다.
대부분 소그룹 교육과 훈련은 받지만, 모델중심으로 접근했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각 교회마다 지역적 환경도 목회 리더십과 성향도 구성원들의 상태와 특성에 따라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평신도 중심의 전인적 소그룹을 세울 수 있는지, 소그룹의 사역원리와 교육 방향과 과정을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본 연구원에서 건강한 성인소그룹과 청년소그룹을 세워본 경험의 노하우도 소개하고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교회가 젊어지고, 역동적인 미래의 비전을 세우려면 청년사역이 살아나야 합니다.
저는 현재 과천소망교회에서 청년사역과 교육 훈련사역을 하고있습니다.
청년들을 어떻게 건강하게 세워갈 수 있는지 청년사역 경험을 통하여 행복하고 건강한 청년사역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지도 함께 나누겠습니다.

시대가 바뀌면 리더십도 바뀌어야 합니다.
21세기 사회 환경이 급속도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그 속에 교회가 존재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돌보고, 양육해야 하기 때문에 21세기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새로운 리더십으로 무장해야합니다.
과거식 일방통행, 권위적 리더십으로는 침체된 교회를 부흘 시키기 어렵습니다.
리더십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함께 나누겠습니다.

Comments

가풍현
<수련회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수련회는 2-3일?
 2-3일 하는 수련회의 영향력은 1개월을 지탱하지 못합니다. 70-80년대 수련회를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2. 강의 중심의 지루하고 답답한 수련회?
    수동적 수련회는 한 번은 올 수 있는데, 다음에는 오지 않습니다. 강제로 동원된 수련회는 영향력이 없습니다.
    스스로 참여하고, 경험하고, 감동받는 능동적인 수련회로 바뀌어야 합니다.
3. 청소년, 청년들만?
    아닙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교구나 부서에서도 얼마든지 은혜롭고 능력있는 수련회를 할 수 있습니다.
4. 수련회 연중 하나의 행사?   
    수련회는 모든 사역의 원동력이 됩니다. 모든 사역을 살리는 영적 충천의 시간입니다. 수련회와 모든 사역을 연계 시킬 수 있습니다.

본 연구원에서 연구하고 경험한 수련회의 노하우... 세미나에 오시면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가풍현
<성경공부를 통한 열정적인 영성개발>
1. 모든 영성은 성경에서 비롯됩니다. 성령도 말씀과 함께 일하시기 때문입니다.
2. 성경교육 아직도 공과 중심의 부부적 교육을 하고 계신가요? 성경교육은 어느 기간에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3. 성경교육의 평생교육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4. 모든 성도들을 동시에 교육하려고 하는 욕심을 버려야합니다.
5. 한 사람을 양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육자가 양육자를 만들어 내야합니다.
6. 교회는 성도를 가르쳐서 온전하게 해야 봉사의 일을 하게 되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건강하게 세울 수 잇습니다.
7. 자연적 성장원리를 따라 어떻게 성경교육을 시키면 건강한 교회가 세워지는지 본 사역원에서 그 방법을 가르쳐 드리립니다.
8. 교회는 본질에만 충실하면, 자라게 하시고, 열매를 맺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정상적인 교회는 반드시 성장하고 열매를 맺습니다.

본 연구에서 성경교육을 통한 평신도 영성개발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가풍현
<리더십에 대한 이해>

*리더십과 경영, 리더십이란 무엇입니까?
*리더십은 어떻게 만들어졌습니까?
*리더십은 어떤 유형이 있습니까? 리더십에는 왜 권위가 필요합니까?
*21세기에는 어떤 리더십이 필요합니까? 21세기 리더십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왜 목표와 조직이 중요하고, 목표관리와 조직관리는 어떻게 해야합니까?
*리더는 왜 관리행동이 필요합니까?
*현대리더십은 코칭이라고 합니다. 코칭이란 무엇입니까? 코칭과 티칭, 컨설팅, 트레이닝, 상감과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코칭의 기본 프로세스는 알고 계십니까? 코치가 갖춰야 할 기술은 무엇입니까?
*왜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까?
*지도자의 품격이 왜 중요합니까? 지도자의 품격은 어떻게 세워야 합니까?
*서로 다른 사람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까?
*사람은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유형별로 어떤 특징들이 있습니까?
*다시 새롭게 하기 위한 Rebuilding 리더십 7단계를 아십니까?
*이 시대는 공유문화, 편집능력을 이해야 합니다.
*목표 관리는 잘 되고 있습니까?

본 연구원에서 평신도를 위한 리더십 교육을 도와 드리겠습니다.